교회 소개
서울교회 소개
서울교회의 철학
서울교회가 있기까지
주요활동
교회 오시는 길
교역자/장로
원로목사 소개
담임목사(안식중)
교역자 소개
장로 소개
선교사 소개
예배 안내
예배 및 집회시간 안내
교회 소식
교회행사/소식
모임/교인소식
순례자
언론에 비친 서울교회
주간기도
포토갤러리
이종윤 원로목사
기독학술원장 취임식
이종윤 목사 정년은퇴예배
금요기도회
교구일꾼 수련회
홍해작전
교구찬양대회
한마음 한가족 잔치
맥추감사절 특별찬양
사랑의 바자
성탄절 교육부서 발표회
비전2020
수해복구 봉사활동
Home > 서울교회는 > 교회소식 > 교회행사/소식
2017-06-18
총회 헌법위, 헌법해석 내려져
- 예결산 및 장로 선출을 위한 상회(노회 )지시는 위법 -

당회 서기 노문환 장로가 지난 4월 13일자로 박노철목사 측의 당회와 제직회를 거치지 않은 예,결산 공동의회와 역시 당회를 거치지 않은 장로 15인 선출, 또 박노철 목사측이 노회에 청원한 위탁 재판과 관련하여 질의를 한 바 다음과 같은 헌법 해석이 내려졌음을 통보해 왔다.

헌법 정치 제13장 제 80조 제 3항 제 4호에 의거 공동의회를 소집할 수 있으나 예산 및 결산을 위한 상회(노회)의 지시 행위는 적절하다고 할 수 없다. 예산 및 결산은 재정 감독권이 있는 당회(헌법 정치 제 10장 제 68조 제 5항에 의거), 예산 집행권이 있는 제직회(헌법 정치 제 13장 제 91조 제 5항에 의거), 예산 및 결산권이 있는 공동의회의 결의를 거쳐야 한다.
장로 15인 선출에 관하여는 헌법 정치 제 13장에 제 3항 제 4호에 의거 공동의회를 소집할 수 있으나 장로의 선택을 위한 상회(노회)의 지시 행위는 위법이다.

또한 교회가 분쟁 시에는 장로 증원을 청원할 수 없으며 분쟁 전 정상적인 당회에서 결정한 것은 유효하지만 현재 분쟁 중에 있다면 장로 증원 청원할 수 없고 이것은 제 98기 총회헌법위원회 해석사례 124번을 근거로 한다.

또한 노회 위탁 재판에 관하여는 신규접수된 고소,고발건에 대하여 당회 기소위원회에 회부조차 하지 않은 상태에서 헌법제121조를 적용하여 당회장이 직권으로 위탁재판을 청구 할 수 없으며 이것은 이미 지난해 12월에 통보된 내용에 포함하여 병합해석 한 답변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