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소개
서울교회 소개
서울교회의 철학
서울교회가 있기까지
주요활동
교회 오시는 길
교역자/장로
원로목사 소개
담임목사(안식중)
교역자 소개
장로 소개
선교사 소개
예배 안내
예배 및 집회시간 안내
교회 소식
교회행사/소식
모임/교인소식
순례자
언론에 비친 서울교회
주간기도
서울교회 사태
Home > 교회소식 > 컬럼
2017-01-01
캄보디아 군인교회 사역
선교보고 - 캄보디아

캄보디아 군선교사역 10년을 마치고 금년도부터 시작되는 제3기 사역은 2가지 핵심사역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사역은 여러군인교회들 가운데 장차 캄보디아 군선교의 모델교회를 선정하여 이를 집중양육하는 사역이고, 다른 하나는 캄보디아 MCF인원들을 그리스도의 군사로 양육하는 사역입니다.
군선교모델교회로 선정하여 사역하고 있는 교회인 캄퐁츠낭교회는 부대밖에 설립되어 주변군인 및 군인가족들을 대상으로 복음전파하고 있는 교회이고, 해병교회는 부대 안에 있는 부대 시설물을 예배 처소로 활용하여 군인 및 군인가족들에게 복음전파하고 있는 교회라는 면에서 군인교회로써 특이성이 있습니다.

1. 캄퐁츠낭 마하나임교회 집중사역 활동결과
캄퐁츠낭 마하나임교회는 2010년 성탄절 전도집회시 교회와 인접해 있는 수방사에 소속된 지역개발부대를 방문하여 예배를 드리기 시작하면서 사역을 출발하였습니다. 현재의 교회는 2012년 서울교회에서 후원하여 건립·봉헌하였으며, 캄보디아 중앙에 위치하여 캄보디아에 분포되어 있는 군인교회 및 기독군인 제자훈련 장소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2. 캄퐁츠낭 마하나임교회 자립을 위한 비전
(1) Seed-Money 시작 : 자립기금 조성
선교사들이 사역지에서 무수히 많은 교회를 건립하여 예배드리고 성경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궁극적인 사역의 가장 큰 당면과제는 예배·말씀공부도 아니고, 교회가 선교사가 떠난 다음에도 종전과 같이 모여서 예배드리고, 성경공부하는 교회 활동을 흔들림 없이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물론 성도들이 말씀으로 양육되어 헌신된 삶을 살면서 교회에 충성, 봉사하면 더할나위 없지만 하루 살아가기도 힘든 성도들에게 이를 바라기에는 사역현장의 현실은 거리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앞에서 언급한대로 캄보디아 군인교회의 모델교회로써 캄퐁츠낭 마하나임교회가 2020년에는 자립형 군인교회로 세워지도록 설립4주년 감사예배를 통하여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성도들에게 강요보다 리더들이 모범을 보이는것이 우선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제가 $400을 헌금하여 송아지 1마리를 사서 교회 성도에게 기르도록 하였습니다. 그러자 교회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성도(72세)가 자기 집에서 기르는 닭2마리가 낳은 모든 알은 팔아서 교회 자립 기금으로 헌금하겠다고 교회에 가져 왔습니다. 이처럼 과부의 두 렙돈과 같은 심정으로 자립기금조성에 참여하도록 기도하고 있습니다.

3. 해병 마하나임교회 집중사역 활동결과
해병31여단은 2011년 한국 해군중앙교회와 영어캠프를 개최하면서 부대사역이 시작되어 부대 내에서 복음사역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2013년 부대장교들을 대상으로 “해병 주요 전략 및 리더십교육 특별 프로그램”을 해군본부 및 해병여단의 지대한 관심속에 2013년 8월 5일(월)~9(금)까지 부대강당에서 시행하였습니다. 이 훈련을 통하여 부대장으로부터 부대 안에서 예배를 드려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2013년9월1일 첫 주일예배를 드리면서“해병 마하나임교회-Marine Mahanaim Church”로 교회 이름을 정하고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HQ of 31 Brigade에서 HQ of Coast-Islands Defense Command로 부대명 변경 (해병31여단사령부에서 도서방어지휘사령부)으로 인해 차후 순차적으로 부대병력이 현재의 2배로 증가되었습니다.

4. 캄보디아 군인교회 사역을 위한 기도 요청
첫째, 모든 캄보디아교회에는 2종류의 성도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Rice_Christian과 Real_Christian으로 구분한다. 전자는 절기행사, 외부인원 교회방문, 단기선교팀 사역으로 인해 나누어 주는 물품이 있을 때만 교회에 나오는 성도이고, 후자는 꾸준히 주일예배에 참석하는 성도입니다.
결국 복음전파사역이 Non_Christian – Rice_Christian - Real_Christian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Rice_Christian들을 어떻게 변화시켜 Real_Christian으로 교회에 정착시킬 것인가가 선교사의 기도사역의 핵심입니다.
둘째, 마하나임 선교센터의 제3기 핵심사역중 하나인 캄퐁츠낭교회와 해병교회가 군인교회 모델교회로써 영적 성장과 자립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셋째, 세계 어느 국가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군선교의 여건을 갖추고 있는 캄보디아 기독군인들이 영적 잠에서 깨어나서 함께 모여 기도하고 말씀을 공부함으로써 그리스도의 군사로 영적무장하여 인도차이나반도 국가의 MCF요원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넷째, 아래사항에 대해서 기도해 주십시요.
(1) 마하나임교회 예배에 참석한 성도들이 Real_Christian으로 성장되도록
(2) 캠프에 참석한 15명이 다니엘의 비전을 품은 기도하는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3) 해병부대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초등학교 교실 증축, 영어/컴퓨터 교육을 위해서

캄보디아 마하나임 선교센터에서

이재율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