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소개
서울교회 소개
서울교회의 철학
서울교회가 있기까지
주요활동
교회 오시는 길
교역자/장로
원로목사 소개
담임목사(안식중)
교역자 소개
장로 소개
선교사 소개
예배 안내
예배 및 집회시간 안내
교회 소식
교회행사/소식
모임/교인소식
순례자
언론에 비친 서울교회
주간기도
서울교회 사태
Home > 교회소식 > 컬럼
2017-11-19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마음으로
나의 하나님

이종욱 집사(3교구, 가브리엘 찬양대)는 건양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환자들의 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병명을 검사할 수 있는 장비나 다양한 검사 장비를 만들어낸 것으로 유명하다.

이종욱 집사가 이같은 장비를 개발한 것은 평소에 병원에서 사용하는 의료장비들을 보면서 어떻게 하면 환자들을 진료하는데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검사를 할 수 있을지를 고민했고, 환자들을 위한 의료장비 개발은 바로 이러한 고민에서 비롯됐다. 이 교수의 발명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패혈증 등을 빠르게 알아낼 수 있는 진단법 '델타뉴트로필 인덱스'이다.

이종욱 집사는 중증 패혈증으로 사망한 환자의 백혈구 그림을 보고나서 델타뉴트로필 인덱스를 개발하게 됐다. 델타뉴트로필 인덱스로 패혈증을 검사하는 시간은 불과 30초이며 이전에 나온 검사법 보다 시간이 현저하게 적게 드는 등의 장점이 있어 의료진과 환자 모두 선호하고 있다.

델타뉴트로필 인덱스는 관련된 논문이 지금까지 50여 편이 나올 정도로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으며 현재 국내 10곳 정도의 국내 대형 병원에서 이 검사를 이용해 환자들을 진단하고 있다.

이종욱 집사가 발명해낸 또 다른 장비 중에는 환자들이 수액 투입기를 넣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수액가방'이나 '어린이용 토니켓(채혈용 압박대)', '채혈 시 어린이의 울음을 멈추는 동영상'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이러한 장비 개발은 환자에 대한 관심과 사랑 때문이었다.

이종욱 집사 역시 아내에게서 신장을 이식받아 오랜 투병을 했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환자와 환자 가족의 심정을 이해하기에 어떻게 하든지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고 싶었다.

한 번은 교통사고 때문에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었는데, 시간적 여유가 생기다 보니 환자들을 위한 장비 개발에 더 관심을 쏟게 되었다. 특별히 그 당시 수액 때문에 거동을 어려워 하는 환자들을 보면서 수액 가방을 만들게 됐다. 또 어린이들은 채혈할 때 겁을 먹고 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부모들이 불안해 하는 모습을 보며 어린이와 부모를 모두 안심시킬 수 있는 어린이용 토니켓도 발명했다.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이종욱 집사의 발명에 열정은 현재 진행형이다. 그는 델타뉴트로필 인덱스가 백혈구에 대한 것이라면 이제는 적혈구와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고 이미 특허는 받은 상태이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보답하는 심정으로 의료환경이 열악한 국가에 도움을 주고 싶다고 했다.

이종욱 집사는 현재 1부 가브리엘 찬양대의 테너 파트를 섬기고 있다. 그는 자신이 이식수술했을 때 가브리엘 찬양대원들이 간절하게 기도해주신 것을 평생 잊지 못한다며 아내의 사랑과 가브리엘 찬양대의 기도와 하나님의 은혜로 오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었다고 말한다.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