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소개
서울교회 소개
서울교회의 철학
서울교회가 있기까지
주요활동
교회 오시는 길
교역자/장로
원로목사 소개
담임목사(안식중)
교역자 소개
장로 소개
선교사 소개
예배 안내
예배 및 집회시간 안내
교회 소식
교회행사/소식
모임/교인소식
순례자
언론에 비친 서울교회
주간기도
서울교회 사태
Home > 교회소식 > 컬럼
2017-12-24
빈 구유
대림절 단상

한 젊은 여인이 있습니다. 만삭의 몸으로 뜨거운 햇볕과 먼지, 긴 여행길에 지치고 힘이 듭니다.
이 여인은 남편과 함께 가까스로 베들레헴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미 수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베들레헴 시내를 가득 메우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깨끗한 옷을 걸치고 식사는 배불리했으며 얼굴에는 웃음을 띠고 재미있게 이야기를 하며 어디론가 오가고 있었습니다.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베들레헴으로 몰려오고 있었기 때문에 여행자들이 머물 장소를 찾는다는 것은 힘든 일이었습니다.
만삭이 된 몸을 이끌고 베들레헴에 도착한 마리아와 요셉은 아기 낳을 장소를 구하기 위하여 이곳저곳을 찾아다녔습니다. 그러나 그들에게 친절을 베풀어 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자기의 편안한 잠자리와 즐거움을 위한 공간이 더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녀가 몸 풀 공간은 어둡고 냄새나며 불결한 마구간, 그 공간밖에 없었습니다.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 바로 그곳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지만 이 아기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베들레헴에 살고 있는 사람들, 호적 정리하러 그 곳을 찾은 이들에게는 이날은 잃어버린 성탄절이었습니다.
그리고 아기가 태어나고 축하의 인사를 하러 온 사람은 너무도 뜻밖의 사람들이었습니다. 들에서 양을 치던 목자들, 사람들의 관심밖에 있던 그들이 찾아온 것입니다.
현재 우리는 어떻습니까?
대한민국, 그 중에 서울, 또 그중에 강남구에 위치한 우리들. 물건이 넘쳐나는 백화점과 많은 상점들 그리고 거리와 호텔 앞에 성탄절을 축하하는 대형 트리들과 온갖 화려한 전구로 반짝이는 장식물들이 아름답게 보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선물을 사고 즐거워하는 계절입니다. 무엇 때문에 이들은 이렇게 웃고 만나서 먹고 마시는 것일까요? 그 안에 구유에 누우신 아기 예수님이 계실까요?
첫번째 성탄절, 베들레헴 시내를 가득채웠던 사람들, 여관에 머물고 있던 많은 사람들이 첫번째 잃어버린 성탄절을 보내고 있었다면 서울 시내를 활보하는 우리들은 아기 낳을 장소를 찾아 지친 몸을 이끌고 헤매이던 마리아와 가장 낮은 자리 마구간에 태어난 아기 예수를 기억하고 있나요? 빈 구유만 바라보는 잃어버린 성탄절이 될까 두려운 생각이 듭니다.

유은경 집사(편집부)
대림절 셋째 주일
대림절 둘째 주일
대림절 성탄 축하예배 일정 안내
곧 오소서 임마누엘!
대림절 묵상
대림절 묵상
대림절 묵상집 재안내
대림절 묵상
서울교회 대림절 묵상집을 발간하며
임마누엘 우리 주 오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