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소개
서울교회 소개
서울교회의 철학
서울교회가 있기까지
주요활동
교회 오시는 길
교역자/장로
원로목사 소개
- 이종윤 목사
- 설교와 신학
- 경력/교회개척
- 저서/논문
- 동정
위임목사 소개
교역자 소개
장로 소개
선교사 소개
예배 안내
예배 및 집회시간 안내
교회 소식
교회행사/소식
모임/교인소식
주간기도
순례자 컬럼
언론에 비친 서울교회
Home > 서울교회는 > 교회소식 > 교회행사/소식
2024-03-17
말씀과 기도로 회복되는 서울교회

 <교회를 위한 기도회>
 권사회(회장:최종희 권사)는 권사회 주관으로 매 주일 오후 1시 15분부터 1시 45분까지 교회를 위한 기도회를 웨스트민스터홀에서 갖습니다.
김익환 목사님이 기도회를 인도하시며 교회를 위해 기도를 원하시는 모든 성도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성경 릴레이 필사>
 리브가전도회(회장:남태영 권사)에서는 교육부 주관으로 성경 릴레이 필사를 합니다. 범위는 바울서신으로 한 사람이 하루에 한 장 혹은 두 장을 필사하여 사진으로 단체방에 올리는 방법으로 합니다.
 바울서신은 로마서부터 디도서까지 모두 87장이며 바울서신이 잘 마무리되면 후반기에는 공동서신을 필사해 올해 사복음서를 제외한 신약을 필사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전교인 성경읽기, 맥체인 성경읽기표>
 2024년을 시작하며 교회는 전교인 성경읽기 를 맥체인 성경읽기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맥체인 성경읽기표란?
 맥체인 성경읽기표는 19세기 스코틀랜드의 목사 로버트 맥체인(1813년 5월 21일?1843년 3월 25일)이 1842년 12월 30일 자신이 시무하던 성베드로교회 성도들에게 성경읽기표를 소개한 것이 유래입니다. 그는 비록 29세라는 젊은 나이에 하나님의 품으로 갔지만 그가 남긴 유산은 마틴 로이드 존스, 존 스토트를 비롯한 신학자들도 사용하는 성경읽기표입니다. 맥체인 성경읽기표는 각각 구약, 신약성경을 1장씩 할당하여 총 매일 네 장을 읽도록 배열되어 있습니다.

 ● 맥체인 성경읽기표의 장점
 1. 성경 전체는 1년 동안 규칙적으로 통독할 수 있다. 구약은 1번, 신약과 시편은 2번 통독할 수 있다.
 2. 어느 부분을 읽을지 고르는데 시간을 낭비 할 일이 없다.
 3. 가정 예배를 일반적으로 드리는 방식보다 더 은혜롭게 드리기 좋다.
 4. 목회자에게는 성도들에게 더 알맞은 말씀 을 전할 수 있게 된다.

 새해 첫 날의 말씀은 성경에 나오는 4가지의 시초, 창세기 1장, 에스라 1장, 마태복음 1장, 사 도행전 1장으로 시작됩니다. 즉 구약의 창세기를 통해서 ‘창조의 시작’, 에스라를 통해서 ‘포로 이후 이스라엘의 시작’, 신약의 마태복음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과 사도행전을 통해서 교회의 시작을 동시에 보게 됩니다. 성경에 나타난 4가지의 구 속사를 동시에 비교하면서 읽게 됨으로써 좀 더 거시적인 안목으로 구속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맥체인 성경읽기표의 특징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동시에 읽기 때문에 말씀 연결이 하나로 흐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존 스토트 목사는 특별히 맥체인 성경읽기표를 활용하였을 때 기복이 심한 성경의 전체를 개관하면서 동시에 반복되어 나타나는 주제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말씀을 연결하는 것은 성경 내적으로도 드러납니다. 대표적으로 누가복음 24:27과 요한복음 5:46에서 예수님이 구약성경을 본인에게 적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일반적인 성경 읽기표의 경우에는 구약이 끝난 다음에 신약을 읽기 때문에 구속사의 흐름을 파악하기에는 쉽지만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연결하여 깊이 있는 말씀을 매일 묵상하는데 약점을 보입니다. 맥체인 성경읽기는 본인이 임의적으로 4개의 장을 선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로 흐르는 하나님의 생각’을 발견하게 됩니다. 말씀 연결이 필연적으로 수반되어 성경의 진리대로 사고하도록 지각을 훈련하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영적 성장에 있어서 외형적인 속도보다는 ‘균형있는 성숙’에 걸맞는 성경읽기 방식입니다. 말씀 연결을 예시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맥체인 성경읽기표 2월 14일이라 가정할 때 창세기 47장, 누가복음 1:1-38절, 욥기 13 장, 고린도전서 1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창세기 47장은 애굽의 총리가 되어 하나님의 지혜로 기근을 대비하는 요셉의 모습, 누가복음 1:1-38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모습에서 사가랴와 마리아의 대조가, 욥기 13장은 지혜의 판별자이신 하나님께 탄원하는 욥, 고린도 전서 1장은 하나님의 지혜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모두 공통적으로 ‘하나님의 지혜’라는 주제로 말씀이 연결되는 것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주제로 된 깊이 있는 읽기를 하였기 때문에 성경 내용 을 아는 것 뿐만 아니라 말씀을 묵상하고 기억하여 실천할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직 성경읽기를 시작하지 못하신 성도들이 계신다면 이 맥체인 성경읽기에 함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