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소개
서울교회 소개
서울교회의 철학
서울교회가 있기까지
주요활동
교회 오시는 길
교역자/장로
원로목사 소개
- 이종윤 목사
- 설교와 신학
- 경력/교회개척
- 저서/논문
- 동정
위임목사 소개
교역자 소개
장로 소개
선교사 소개
예배 안내
예배 및 집회시간 안내
교회 소식
교회행사/소식
모임/교인소식
주간기도
순례자 컬럼
언론에 비친 서울교회
Home > 교회소식 > 컬럼
2008-05-11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를 품고 섬긴 종
장신대 이광순 교수 인터뷰

다음은 우리교회 이종윤 목사님께 장신대 명예신학박사학위를 수여토록 추천한 이광순 장신대학원장과의 인터뷰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경건과 학문의 전당 장로회신학대학교가개교 107주년을 맞아 오는 5월 14일 감사예배를 드리며 여러 가지 기념행사를 갖는 가운데 서울교회 이종윤 목사님께 명예신학박사 학위를수여 한다. 장신대 명예박사학위는 교수회의에서 과반수 추천을 받고 대학원 위원회에서 2/3이상 의 동의를 얻어 이사회가 인준한다. 장신대는 그간 이종성기독교 학술원장등 한국기독교계의 거성들에게 명예신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바 있는데 올해는 한국교회의 연합과 부흥에 힘쓰고 바른 신학을 바탕으로 총회적으로 지대한 공헌을 하며 장신대에 신학적 방향을 제시하고 한국기독교계를 이끌어온 공로를 인정하여 이종윤 목사님께 명예신학박사 학위를 수여할것을 결정하였다.

장신대 출신 가운데 기라성같은 신학자와 목사님들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교단을 초월하여 장신대 출신이 아닌 이종윤 목사님께 명예신학박사 학위를 수여하는 것은 한국교회사적으로 큰 의미가 아닐 수 없다.

이종윤 목사님을 추천한 이광순 장신대학원장은 이 목사님을 지칭하여 한 마디로 신뢰할 수 있는 분이라고 하며 “이 목사님은 신앙과 신학과 성경적으로 확실한 분이다. 그는 신학자이면서 목회자이고 교육자이면서 교역자이신 분으로 이처럼 신학과 목회와 또한 선교에 밸런스를 잘 유지하는 목회자는 그리흔치 않다. 뿐만 아니라 그의 선교 마인드는 특별하다. 그래서 그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광순 대학원장은 이종윤 목사님과 89년 필리핀마닐라에서 열린 제2차 로잔대회에서 처음 만난 이후 성경과 복음과 선교에 대한 이 목사님의 끊임없는 열정, 한국교회의 연합과 부흥을 위한 몸부림, 신학자, 목회자로서 신행일치의 삶을 사는 모습을 지켜보며 오늘의 명예신학박사 학위 수여는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이광순 대학원장은 또 이미 목회를 하고 있으면서도 이 목사님은 교단의 법을 따라 통합 측으로 이명하시기 위해 대학교 총장을 지낸 분이 장신대에서 1년간 성실하게 청목하실 때의 인상적인 모습을 기억하며 장로교 교단으로 오심을 내심 열렬히 환영하였다고 한다.

이광순 대학원장은 이번에 명예신학박사 학위를 받는 이종윤 목사님이 이제 개교회 목회를 마감할 시점이라면 이후로는 교단을 초월하여 한국교회가 진정 하나님 앞에 바르게 서도록 이끌어 주시기를 당부하며 또한 세계를 향하여 마음껏 선교하며 세계교회를 섬겨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금번 장신대 개교 107주년 감사예배와 여러 기념행사, 국제학술대회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잘 진행되기를 기도하며 이 목사님의 명예박사학위 수여 결정에 대해 온 교회가 장신대에 감사드리며 하나님께영광을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