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소개
서울교회 소개
서울교회의 철학
서울교회가 있기까지
주요활동
교회 오시는 길
교역자/장로
원로목사 소개
- 이종윤 목사
- 설교와 신학
- 경력/교회개척
- 저서/논문
- 동정
위임목사 소개
교역자 소개
장로 소개
선교사 소개
예배 안내
예배 및 집회시간 안내
교회 소식
교회행사/소식
모임/교인소식
주간기도
순례자 컬럼
언론에 비친 서울교회
Home > 서울교회는 > 교회소식 > 교회행사/소식
2024-03-31
부활절 메시지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긴 사순절의 힘든 시간을 보내고 모든 죄와 불의와 절망의 세력을 물리치신 예수님의 부활을 기뻐하고 환희하는 부활절을 맞이했습니다. 때마침 봄비에 젖은 공원의 나무들의 새순들과 전국 곳곳의 벚꽃, 진달래, 개나리가 활짝 피어 소생하는 계절이 부활절의 의미 를 더해주는 부활절 아침입니다. 모든 성도님들께도 묵은 지난날의 상처와 고통을 극복하 고 내일의 새 희망으로 가득하게 하시는 부활하신 주님의 생명의 능력이 충만케 되시기 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우리 주 예수님은 그를 시기하고 모함한 유대의 교권세력들과 권력의 눈치를 보며 불 의의 편에 가담한 우매한 군중들의 압력에 못 이긴 빌라도의 어이없는 판결로 십자가의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를 죽은 자 가운데 두시지 않고 죽어도 다시 사 는 부활의 능력으로 역사하셔서 우리 구원을 온전케 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 부활의 의 미를 다시 확인하고 부활신앙으로 재무장하여 우리의 신앙여정을 흔들림 없이 이어가야 하겠습니다.

1. 주님의 부활은 우리 구원의 완성입니다
십자가에서 우리를 대속하신 주님은 부활하심으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선물하셨 습니다. 주님의 부활은 그의 메시야성의 완결판이며 그를 통한 구원사역의 완성이며 절망 의 그림자가 길게 드리운 인류 사회에 희망과 기쁨을 선물하는 하나님의 은총입니다. 죄 가 왕 노릇하고 죽음이 인간을 지배하고 모두에게 소망이 사라졌을 때 우리 주 예수님은 우리 죄를 대속하시려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우리에게 영원한 소망을 주시려 부활하셨습 니다. 죄 가운데 사는 사람은 현실이 고통과 허무로 가득하고 내일은 불안하고 더 먼 미래 를 생각하면 절망감만 가득하게 됩니다. 이 모든 인생의 허무와 고통, 불안과 절망을 거두 어 가시는 분이 부활하신 예수님이십니다. 그래서 주님의 부활은 우리 구원이 온전함을 선포합니다. 주님은 부활로 우리 구원을 완성하셨습니다.

2. 부활은 의와 진리의 승리를 선언합니다
주님의 십자가 죽음에는 동원 가능한 모든 세력과 모든 악한 방법들이 모두 동원되었 습니다. 정치인, 종교인, 군인, 관료 그리고 군중들까지 합세하였고 거짓말과 권력 남용, 무책임과 부화뇌동, 폭력과 매수 등 모든 악한 일들이 결집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십자가 의 죽음은 인류 사회에 진실과 정의의 빛이 마지막으로 사라지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 러나 주님은 이기셨습니다. 죽음의 권세를 이기심으로 죽음에 대한 생명의 승리, 거짓에 대한 진실의 승리 그리고 모든 불의에 대한 정의의 승리를 확정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우 리는 지금도 생명의 복음이 승리하고 진실이 승리하며 정의가 반드시 승리한다는 것을 믿고 이를 이루신 부활의 주님께 경하를 드리게 됩니다. 단기적으로 또 순간적으로 악이 승리하고 사악한 세력이 세상을 지배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살아계신 부활 의 주님은 언제나 역사의 주인 되셔서 의와 진리의 승리를 이끄십니다.

3. 부활은 기쁨의 신앙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부활절을 맞이하고 보내는 교회의 오랜 절기 중에는 ‘기쁨의 50일’이 있습니다. 부활절 에서 성령강림절에 이르는 기간을 기쁨의 절기로 보내는 전통입니다. 우리 주변의 현실이 우울과 불쾌함과 염려의 신음소리로 가득합니다. 지구촌 여러 곳의 전쟁 소리가 쉬지 않 고 들려오고, 기후 이상으로 인한 각종 재난이 증가하고, 예측 못할 질병들이 생겨나고, 사 랑이 식어진 지구촌에는 일치와 공생보다는 각자도생이 정당한 생존 방법처럼 횡행합니 다. 이런 우리 사는 세상에 예수님 부활소식은 이 모든 상처와 절망을 치유할 능력과 방법 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려줍니다. 더 이상 침울한 긴 겨울의 분위기에 매몰되지 말고 새봄 의 화려함처럼 살아갈 수 있음을 예수 부활이 증거합니다. 부활을 믿고 그 능력을 신뢰하 는 우리가 새로운 기쁨의 문화를 만들고 절대 희망의 사람으로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초 대교회 시절 사도들이 박해를 당하면서도 기뻐했던 일들이 부활신앙을 따르는 우리에게 도 넘치게 하여 주실 것을 믿습니다. 부활의 은총이 모든 성도들에게 임하시길 다시 기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