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시민 양성
교회학교
KIMCHI신학세미나
목회자 세미나
사명자대회
성경대학
성경암송대회
순결서약식
열린 프로그램
호산나학교
홍해작전
만민에게 전도
선교사 소개
선교파송 기준
비전2020
해외선교
한가정한선교사후원운동
농어촌100교회운동
선교지에서 온 편지
100만인 전도운동
단기선교
북한선교
빈약한 자 구제
아가페타운
사랑의 바자
섬김과 나눔
섬기는 교회
장학금 수여
Home > 서울교회의 세 기둥 > 천국시민양성
2023-08-20
성경대학에 초대합니다

<신약의 파노라마>

 * 시간:금요일 오전 10시 30분
 * 다락방을 성경공부와 기도모임으로 가질 수 있도록 금요일 오전으로 시간을 옮겼습니다.

 신약의 파노라마는 신약성경의 주요 사건과 이유, 인물을 지리적 배경과 함께 성경의 흐름에 따라 입체적으로 정리하여 신약 전체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잡아주는 개관 프로그램입니다.
 신약의 파노라마를 통해서 이제까지 잘 알지도 못했고 배우지도 못했던 부분인 구약과 신약 중간에 위치한 400년 침묵기의 내용을 배우고, 복음서를 통해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 이스라엘의 구석구석을 여행하며 예수님의 생애를 경험할 뿐만 아니라, 초대 교회의 기원과 성장에 따른 고통을 다시 체험하고 바울과 더불어 땅 끝까지 전해지는 복음 전파의 현장에 함께하여, 성경 전체에 드러나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와 십자가 사랑을 이해하게 됩니다.
 성경의 거대한 숲이 어느새 거대한 파노라마가 되어 생생하게 마음에 담겨지는 은혜를 체험하며, 성경 이해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에스라·느헤미야서를 통한 회복의 위로>

 에스라와 느헤미야 말씀을 관통하는 핵심 주제는 ‘회복’입니다. BC586년 바벨론에 의해 예루살렘은 멸망했고, 백성들은 포로로 끌려갔지만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신실하심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70년이 지나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는 고레스, 에스라, 느헤미야 등 하나님의 사람들을 세우셔서 하나님의 백성을 회복하십니다.
 에스라는 ‘여호와의 도움’, 느헤미야는 ‘여호와께서 위로하시다’라는 이름의 뜻이 있습니다. 무너진 이스라엘 공동체를 재건하는 에스라와 폐허가 된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는 느헤미야의 회복 사역은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었다면 불가능했고 하나님께서는 가나안과 주변 민족의 방해에 절망하는 그들을 위로해 주셨습니다.
 2학기 성경 강의 에스라, 느헤미야에서는 말씀에 등장하는 회복하시는 하나님을 함께 살펴보며 나의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 경제, 사회, 우리나라 등을 회복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에스라와 느헤미야에게 함께하셨던 하나님의 도우심과 위로를 살펴보며 우리의 삶 속에서 도우시고 위로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함께 탐구하고 삶의 자리에서 그 은혜를 나누고 적용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